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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2일

PowerPoint MiniTool - 자유형 도형으로 변환 - (2)곡선형 도형으로 변환하기

☞ PowerPoint 추가기능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 (MiniTool.ppam)

<참고 : Bezier 곡선의 제어점 설명>


파워포인트에 삽입된 도형을 사용자가 임의로 점편집하게 되면, 의도하지 않게 모양이 찌그러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세밀하게 점편집을 한다고 해도 모양이 울퉁불퉁하거나, 대칭적인 도형을 만들고 싶은데 서로 비대칭적인 모양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직선형 모양으로 그린 점을 곡선 형태의 도형으로 변경하고 싶을 수도 있고, 처음 그렸던 곡선처럼 부드러운 곡선을 만들고 싶은데 원래 형태로 되돌리기가 잘 안되기 때문에, 새로 그리거나 '실행취소' 기능으로 되돌릴 수 밖에 없으며, 일일이 점편집으로 수정하기에는 원하는 모양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선형 변환의 경우, Bezier 곡선의 제어점을 모두 제거하고, 꼭지점만의 좌표를 직선으로 연결하여 다각형을 생성한 것과 반대로, 곡선형 변환은 꼭지점만의 좌표로부터 자동으로 제어점을 계산해서 곡선화시키는 기능입니다.

파워포인트의 도형 삽입 메뉴 중 곡선을 추가하면, 사용자가 마우스로 클릭하는 위치(꼭지점)를 그 다음에 클릭한 꼭지점의 위치에 따라 곡선 모양으로 부드럽게 연결해주게 되는데, 이때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에서는 연결된 전, 후의 꼭지점 위치로부터 제어점을 계산해서 부드러운 모양의 곡선을 생성합니다. 곡선형 변환은 이와 비슷한 원리로 현재 도형의 꼭지점 위치로부터 제어점을 재계산하여 곡선화시켜주는 기능입니다.


파워포인트의 경우, 처음 곡선을 그릴 때는 부드러운 곡선이었는데, 점편집으로 점을 이동하거나 제어점을 수정하다 보면 곡선이 엉망이 되어버립니다. 만약, 점편집으로 꼭지점 위치만 적당히 옮기고 나서 처음 곡선을 그렸을 때처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면 곡선 만드는 작업이 조금더 쉬워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곡선형 변환을 위해, 변환할 도형을 선택한 상태에서 MiniTool 추가 기능의 곡선형 변환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직선형으로 그려진 도형을 선택한 후 곡선형으로 변환시키면, 곡선 그리기로 생성한 도형처럼 부드러운 곡선으로 변환시켜줍니다.

이러한 기능은 비단 열린 도형 뿐만 아니라 닫힌 도형에서도 동일하게 작용하며, 곡선의 모든 제어점을 제거하고 꼭지점의 위치 정보만으로 새로운 곡선을 만들어 내는 방식입니다.

MiniTool 추가 기능에서 곡선형 변환시, 별다른 선택없이 기본값으로 변환하면 파워포인트의 곡선 그리기와 동일한 곡률로 그림을 변환시킵니다.

만약 각 꼭지점에서 곡률을 변경시키고 싶다면, 선택창에서 번호를 지정하거나, 제어점의 길이를 임의로 조절하여 바꿀 수 있습니다.

변환 선택은 제어점을 어떻게 생성할지를 선택하는 것이며, 제어점 선택에 따라 아래와 같은 곡선으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검은색 선이 변환전의 직선형 도형이고, 중첩하여 표시한 곡선이 변환 후의 도형이며, 각 점들을 점편집으로 확인해보면, 제어점의 방향과 길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꼭지점에서 곡률을 변경하시려면 입력형식에 따라 Mode 뒤에 제어점의 길이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제어점의 길이는 기본값이 1이며, 1보다 작은 경우 제어점이 짧아지므로 곡률 반경이 짧아지고(날카로운 형태), 1보다 큰 경우에는 제어점이 길어지므로 곡률 반경이 길어져서 둥근 형태가 됩니다.


도형의 모든 점에 대하여 부드러운 곡선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간혹 일부 꼭지점을 부드러운 점이 아닌 꼭지점 형태로 만들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곡선형으로 일단 변환한 후, 점편집 기능으로 꼭지점을 지정해주고, 다시 곡선형 변환하여 아래의 선택창에서 아니오를 선택하여 '꼭지점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를 이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변환할 도형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도형 템플릿으로부터 화살표를 하나 만들었다고 하겠습니다.

곡선형 변형을 이용해 모든 점을 곡선형으로 변환합니다.

모든 점은 '부드러운 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꼭지점으로 지정하고 싶은 점에 대해서만 점편집을 이용해 꼭지점으로 바꿉니다.

꼭지점으로 바꾸더라도 속성만 꼭지점으로 바뀔 뿐 여전히 제어점은 양쪽 방향으로 나란하게 유지되는데, 제어점을 강제로 꺾어줍니다. (MiniTool에서는 각 점의 속성으로 꼭지점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제어점이 나란한지 나란하지 않은지에 따라 꼭지점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꼭지점 속성을 부여하더라도 강제로 꺾어주지 않으면 꼭지점으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그림을 선택하고, 곡선형 변환 → 제어점 변환선택 → '꼭지점 처리' 창에서 꼭지점을 유지하도록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꼭지점으로 지정한 점에 한해서 부드러운 점이 아닌 꼭지점으로 처리하고, 나머지는 부드러운 점으로 처리하여 곡선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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