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owerPoint 추가기능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 (MiniTool.ppam)
파워포인트는 버전이 업데이트되더라도 기본 템플릿으로 제공되는 도형 이외의 도형을 거의 추가해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용자가 자유롭게 도형을 생성할 수 있도록 freeform 형태의 도형을 지원해주며, 점 편집 기능과 도형 병합, 교차, 분리 등의 연산 기능을 조합해서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도형을 자유롭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점편집 기능은 모두 마우스로 수작업해야하고 node 위치나 control point 수정이 의도한대로 잘 되지 않고, 편집한 후의 모양이 매끄럽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도형 연산 기능도 병합을 제외하면 2개의 도형에 대해서만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도형에 대해 작업하려다보면 번거로운 수작업이 병행될 수 밖에 없습니다.
MiniTool 추가 기능에는 자주 쓰는 도형 템플릿을 추가하고, 도형 연산 기능을 보완하도록 해두었습니다.
파워포인트는 아래 그림과 같이 연결선, 기본도형, 화살표 등.. 몇 가지 유형별 도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도형만으로는 많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위의 그림으로 톱니바퀴 하나 표현하기 어렵지요.
아래에는 MiniTool에 추가한 도형입니다. 사실 이것은 제가 자주 사용해야해서 함수형태의 곡선을 많이 넣어두었습니다만, 여러 도형들을 조합해서 사용자가 자유롭게 도형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두었습니다.
사실 위의 도형은 그냥 클릭해보면, 한두가지 필요한 것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이라 별도의 설명은 필요없을 것 같고, 이 중에서 몇가지만 사용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용수철 그리기
용수철 그리기를 선택하면, 용수철의 모양을 결정하기 위해 권취횟수와 간격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그려진 용수철의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런데, 보통 용수철은 3차원 형태를 표현한 것이고, 단순히 그 모양을 삽입하기보다는 용수철 사이에 어떤 물체가 삽입된 형태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용수철이 1개 선으로 연결되면, 이런 형태를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삽입된 용수철 모양은 사실 용수철 모양의 나선을 조각내어 그룹화한 도형입니다. 즉, 생성된 도형을 그룹해제하게 되면, 용수철의 왼쪽과 오른쪽 부분으로 분해되고, 여기에 삽입된 물체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 도형을 생성하고, 그룹 해제된 용수철의 1개 파트를 선택해서 맨 위, 또는 맨 아래로 ZOrder를 변경해주면, 용수철이 감싸고 있는 형태의 그림이 완성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의견이나 질문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