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에는 기본적은 도형 템플릿을 제공하고, 이들을 조합하여 간단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간만 복잡한 모양을 그리려고 하더라도 오피스의 기본 도구만으로는 그림을 그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필요하면, 인터넷을 통해 적당한 그림이나 클립아트를 찾아서 넣어주거나, Visio나 Inkscape를 사용해서 벡터 그림을 넣어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복잡한 도면이나 그래픽 작업은 필요없지만, 물리, 화학적 현상에 대한 설명을 위한 간단한 개략도, 삽화를 그려야할 때가 많습니다. 시간적으로 변해가는 모양이라든지, 공간적인 상관 관계라든지... 그렇게 많이 복잡한 것은 아니라도, 짧은 시간동안 Powerpoint를 이용해서 기본적인 개념을 보고하는데, 긴 설명문을 작성하는 것보다는 그림으로 표현을 해주면 이해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저에게 딱 맞는 그림이 항상 준비되어있지는 않으니, 제가 직접 그릴 수 밖에요.
스케치를 하기 위한 도형을 생성하고, 3차원 서식 기능을 적당히 조합하면 powerpoint는 훌륭한 그래픽 도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스케치를 위해 손그림을 그리기는 불편하고, 기본 제공 도형도 한계가 있고, 마음대로 조작하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powerpoint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형은 스케치를 위한 최소한의 도구로 활용하되, 생성된 도형을 자르고, 붙이고, 옮기는 방식으로 새로운 도형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기본 제공 도형 이외에도 무수한 도형들을 생성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도형을 조작하기 위한 1단계로, powerpoint에서 제공하는 도형 템플릿으로 생성된 개체를 손그림으로 변환하고, 도형의 각 꼭지점과 모서리 곡선을 마음대로 잘라내고, 다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해보고자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의견이나 질문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