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를 사용하실 마음을 먹었다면, 이미 편집기 사용에 대한 정보는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만, VBA 편집기에 대해 모르고도 매크로를 사용하실 수는 있으니..
간단하게 MS office에서 사용도는 VBA 편집기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부터 시작할까 합니다.
MS Office 2007 버전 이후부터는 리본 메뉴로 바뀌었고, '개발도구' 탭이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리본 메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시거나, '파일' > '옵션' > '리본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가셔서, 그림과 같이 '개발 도구'를 선택하시면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메뉴가 나타납니다.
VBA 편집기는 맨 왼쪽의 Visual Basic 버튼을 누르시면 편집기로 들어가게 됩니다.
편집기의 모양은 왼쪽 위에 전체 문서의 구조를 보여주는 프로젝트 탐색기, 그 아래에 속성창, 오른쪽에는 코딩이 가능한 창으로 구성이 되고, 코드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삽입>모듈을 삽입하거나, 특정 시트를 더블 클릭하여 해당 시트에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엑셀 문서의 전체에 적용하는 매크로를 작성하거나, 함수를 작성할 때에는 모듈을 삽입하고, 특정 시트에서만 작동하는 매크로를 작성하려면 'Sheet1'과 같이 시트를 더블 클릭해서 매크로를 삽입하시면 됩니다.
단, VBA는 말 그대로 Basic 언어로 작성되는 코드이기 때문에 Basic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문법은 익히고 있어야하는데, 제 블로그에서 이러한 기초적인 부분까지 다루는 것은 공간 낭비라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체계적으로 설명드릴 자신도 없고,이러한 정보는 많은 사이트에서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며, 가급적 Visual Basic 책을 한권쯤 사서 보시는게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엑셀이나 파워포인트에서 매크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레퍼런스들을 잘 찾아서 작성해야하기 때문에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여 원하는 내용을 찾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https://docs.microsoft.com/en-us/office/vba/api/overview/
그러나, 각 object에 대한 method나 property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위 링크에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막상 매크로를 작성하다보면 도대체 어떻게 써야하는지, 정확하게 뭘 의미하는지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이들을 어찌 조합해서 매크로를 작성하는 것이 좋을지도 고민이 되구요..
제가 매크로로 작성했던 부분들을 공유드리다보면, 각자 개인별 용도에 맞는 매크로를 작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의견이나 질문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